작성자 gonggam(admin) 시간 2015-06-04 14:35:53 조회수 3180
네이버
첨부파일 :
4_4.jpg
베트남

베트남이 브라질에 이어 세계 제2위 커피 생산국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베트남 전쟁 이후 정부가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의 도움을 받아 고지대에서 로부스타 원두커피를 경작하기 시작해 매년 70만t 이상의 최대 커피생산국이 됐다고 한다.
현재는 커피 수출액이 쌀 수출액보다 많다고 하니 커피는 베트남인들의 삶 그 자체라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베트남 커피를 마시는 방법은 우리와 조금 다르다.

우리나라는 일명 '다방커피'에서 시작,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페모카, 카라멜 마끼야또 등 커피 종류가 수십가지에 이르지만 베트남 커피 종류는 그다지 많지 않다.
단순하게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 씁쓸한 것과 달달한 것으로 나뉜다.
베트남은 날씨가 더워서 인지 아이스커피를 많이 마신다. 특히 진한 맛이 특징이다.
베트남에서는 커피를 '카페(cafe)'라고 부른다. 뜨거운 커피는 '뜨겁다'는 뜻의 '농(nong)'을 붙여 '카페농'이라 부르고 아이스커피는 '얼음'을 일컫는 '다(da)'를 붙여 '카페다'라고 한다.
베트남커피는 전통적인 드립 방식으로도 유명하다.
가게에서 커피를 주문하면 '핀'이라 불리는 1인용 드리퍼를 잔 위에 올려준다.
양철 깡통 같은 드리퍼에서 한 두방울씩 검고 진한 커피가 다 떨어지면 얼음이 담긴 컵에 부어 마신다.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는 물론, 길거리 노점상에서도 커피핀으로 내린 커피를 마실 수 있다.
베트남 커피는 매우 독하다. '우리나라에서 마시는 아메리카노 정도겠지'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마치 사약처럼 쓰디쓴 것이 특징. 아무리 에스프레소를 즐기는 사람이라도 그냥 마시기는 힘들다.
베트남은 커피는 설탕대신 연유를 넣어 마신다. 그래서 훨씬 달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연유가 들어간 커피는 '카페 스어 다(cafe sua da)'라고 불린다.
베트남에서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이 단어 하나쯤은 기억하 가는 것이 좋다.
워낙 외국인들도 이 커피를 좋아해 발음이 좋지 않아도 거의 다 알아듣는다.

인도네시아
주요산지 수마트라(Sumatra), 자바(Java), 술라웨시(Sulawesi)
재배품종 아라비카(Arabica), 로부스타(Robusta)
수확시기 3월~6월
생산량 349,980톤, 세계5위 (국제커피협회, 2008년 crop year 기준)
등급분류 6등급 (결점두에 따른 분류)
대표커피 만델링(Mandheling), 자바(Java), 토라자(Toraja), 가요 마운틴(Gayo Mountain), 코피 루악(Kopi Luak)

네덜란드에서 커피나무가 이식되면서 1696년 자바섬에서 커피재배가 시작되었다.
대체로 무기질이 풍부한 화산지형을 갖고 있어 커피재배에 이상적이지만, 1877년 커피 녹병(Coffee Leaf Rust)으로 전체 커피농장들이 초토화되면서 병충해에
강한 로부스타 커피(Robusta Coffee)를 주로 재배하게 되었다.
아시아 최대 커피 생산국으로 ICO(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의 생산량 통계에 의하면 2008년, 수확시기(Crop Year)를 기준으로 약 349,980톤, 세계 5위이다.

인도
주요산지 마이소르(Mysore), 말라바르(Malabar), 마드라스(Madras)
재배품종 아라비카(Arabica), 로부스타(Robusta)
수확시기 11월~2월
생산량 세계7위, 276,000톤 (국제커피협회, 2008년 crop year 기준)
등급분류 5등급 (생두 크기, 가공방식, 품종에 따른 분류)
대표커피 몬순 말라바(Monsooned Malabar), 마이소르 너깃 엑스트라 볼드(Mysore Nuggets Extra Bold), 로부스타 카피 로얄(Robusta Kaapi Royale)

1585년 이슬람의 메카(Mecca)에서 전래되어 1840년 이후부터 본격적인 커피 생산이 시작되었다.
열대성 기후인 인도는 커피 재배에 적합한 강수량과 배수가 잘되는 비옥한 고원지대를 갖추고 있다.
아라비카(Arabica)와 로부스타(Robusta)가 1:6 정도의 비율로 재배되며 수확은 11월~2월에 이루어진다.
2008년 국제커피협회(ICO; International CoffeeOrganization)의 통계에 의하면 총 생산량은 276,000톤으로 세계 7위이다. (2008년 crop year 기준)